Fernando 기술 블로그

Github Actions를 이용한 개발블로그 글을 슬랙으로 알림받기

intro

📕개발 블로그 글들을 매일 구독할 수는 없을까?

요즘에 다양한 개발블로그에서 유용한 포스팅을 자주 접할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발블로그 글들을 보면 늘 내가 몰랐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야기나 경험공유를 받을 수 있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매일 오전 8시 출근시에 매일매일 새로운 글들을 전달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 다양한 개발 블로그들의 컨텐츠를 보고싶다.

위 두가지의 주제에 꽃힌 나머지, 구현을 할 수 있을만한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그러던중 다음과 같은 오픈소스를 발견 하게 되었습니다.

위 Github Repo에서 국내 개발자들의 블로그 리스트를 정리해주고 계셨고,
사이트에서는 등록되어있는 블로그들의 새로운 글 목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통해 제공해주고 계셨습니다
README.md 에 쓰여있는것 처럼 사용을 해도 좋다고 쓰여있기 때문에 원 출처를 남기는 조건으로 작업을 시작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서버없이 주기적인 실행이 필요하다면? Github Actions 이용기

-   매일 오전 8시 컨텐츠들을 받아보기 위해서는 매일 오전 8시 원하는 스크립트가 실행되어야합니다.
-   서버를 별도로 두기는 어렵기 때문에 알아서 실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현하기

위 두가지 조건을 만족해주는 것을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번에 추가된 Github Actions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Github Actions 기능을 이용하면 linux 에서 쓰이는 crontab 문법을 동일하게 github 내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작업이 필요하면서 서버를 따로 두지 않으려면 Github Actions 라는 대안이 생기게 된것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간단한 웹훅 봇을 만들때는 너무나 좋은것 같습니다.
서버문제는 해결되었으니 이제 어디로? 전송을 해서 알림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남아있었습니다.

📨 슬랙 Incomming Webhook 을 이용한 메세지 받기

다양한 메신저 API가 있지만 저의 경우에는 슬랙에 있는 Incomming Webhook 기능을 이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 이유는 같은 개발자들이 많이 있는 슬랙채널에 주기적으로 블로그 포스팅글 을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있었고 생각보다 사용이 쉽기 때문입니다. 

🤖 슬랙봇 개발 결과 공유

마치며

위 토이 프로젝트를 통해 매일 오전 8시에 다양한 주제의 개발 블로그 글들을 슬랙 채널안에서 받아볼 수 있게 되었고, 새로운 주제를 쉽고 빠르게 접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

모든 코드는 깃헙을 통해 오픈소스로 공개되어있으며, Fork 하여 사용하시면 여러분들 모두 동일한 환경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안쓸 이유가 없는 Github Actions 지금한번 체험해보시는건 어떨까요?


Written by@fernando
iOS 개발자이며 다양한 업무 자동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GitHubTwitterLinkedIn